일반적으로 통사론은 문장을 이루는 것과 관련이 있는 문법분야를 가리킨다. 그러면 복합사처럼 자체적으로 어떤 구조를 이루고 있는 어휘가 문장을 이루는 기본단위에 해당된다면 이는 원칙적으로 통사론과 무관한 분야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앞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복합사는 통사론적 구
인칭적 시선의 반영
영화는 1인칭의 일기 형식을 띄고 있는 원작의 방식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그러나 영화라는 것은 카메라로 촬영되는 것이기에 상황을 바라보는 3인칭의 시선이 아주 도려내어질 수는 없고 때문에 간혹 소설 화자가 굳이 설명하지 않았던 것, 혹은 심지어 화자의 눈이 닿지 않았던
다큐멘터리의 제작
1. 데큐멘터리의 구성
다큐멘터리의 구성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주는 가장 성공적인 핵심 포인트는 하나의 컨셉을 강조하기 위하여 연결고리를 만들어 가는 일이다.
초보자들이 다큐멘터리를 구성할 때 가장 실패하기 쉬운 요인은 기본개념의 부족에서 오게 된다. 명확한 개념이
Ⅰ. 국어 품사 대명사의 정의
가. 대이름씨는 어떠한 일정한 일몬을 나타내지 아니하고, 모든 일몬을 다만 형식적으로, 일반적으로 가리키는 씨이니라 ··· 대이름씨는 그것이 들어내는 일정한 실체가 없고, 다만 그 실체를 들어내는 주관적 형식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그것이 가리키는 것은 일
Ⅰ. 국어 품사 대명사의 정의
어떤 사물에 대하여 구체적인 이름을 나타내지 않고, 다만 그 사물을 가리키면서 명사가 놓일 자리에 대신 쓰이는 말을 대명사라 한다. 대명사에는 인칭 대명사와 지시 대명사가 있다.
나는 누구와 함께 갈까?
우리는 너에게 저분을 소개할 예정이다.
위의 밑줄 그은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