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나 버튼을 제외한 다른 방법으로 입력을 전하는 방법은 많지 않다. 인간의 관점에서 책이나 문자를 제외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은 크게 청각에 의한 음성과 시각에 의한 포즈인식 두 가지라고 볼 수 있다. 음성 인식은 마이크나 전화 등을 통하여 입력된 음성 신호를 인식하는 방법을 말
제스처를 많이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언어의 표현력이 부족하여 생기는 습관이다. 우리는 말로써 충분히 표현되기 때문에 제스처를 굳이 쓸 필요가 없다. 그럼에도 제스처 쓰는 것이 세련된 문화인 것처럼 인식되어 한 때는 흉내 내려고 했던 사람들도 있었으니 재미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혹
2) 공연예술로서의 무용
공연예술로서 무용이란 무엇인가? 무용은 역동적인 환영이며, 환영은 단지 인식하기만을 위한 가상의 대상인 미적 대상이다. 무용 동작은 제스처이며 제스처는 상상되는 중요한 동작이다. 그리고 중요한 동작은 표현력이 풍부한 동작이다. (Langer, 1988)
무용을 공연예술이라고
인식을 반영하는 것이기에 가장 차별성을 갖는 텍스트라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청중을 설득하는 세 가지 요소로서 로고스(Logos)와 파토스(Pathos), 에토스(Ethos)의 개념을 확립하였다. 전영우(2009년)는 로고스는 내용의 진실성과 논리적 타당성, 파토스는 청중과 일치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실천 가능
제스처(token gesture)
• 많은 여성위원회가 생기고 여성할당제도가 도입되었지만 아직은 전시용이다.
• 경제적인 측면에서 여성이 대접을 받는 분야가 있지만 이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여성에 한정된다.
• 여성의 전문직 진출이 늘고 있지만 이도 대부분 단순직이다.
• 사회의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