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부의 녹을 받았다고 한다. 또 순경도 직하지학의 장로였다.
『한서』의「예문지」에는, 그 제자의 파별을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소설가로 나누어 10가로 분류하였다. 공자·맹자·순자 등의 유가는 효제·인의·예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제자약이란 이름으로 묶어 놓았으며 ≪수서·경적지≫에는 아예 자부라는 이름으로 묶어 놓았다. 이리하여 자서(제자서)는 바야흐로 하나의 독립된 분야로 발돋움하게 되었으며「경」·「사」와 더불어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던 것이다.
아울러 제자라는 용어 뒤에 감초 격으로 달라붙는 백가에 대
제자란 이미 말했듯이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체계적이고도 논리적으로 펼친 선생님이라 했으므로 이들은 당연히 그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문가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가가 한 둘이 아니므로 백가라 했던 것이다.
춘추시대 말기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독창적인 사상을 지닌 많
흔히 노자(老子)라 하면 우리는 장자(莊子)와 함께 도가를 대표하는 노장사상을 주장한 제자백가(諸子百家)중의 하나로 알고 있다. 그러나 실상 유가(儒家)의 공자가 주장한 사상이 우리가 대외적으로 취하는 일반적인 가치관이었다면 노자의 사상은 비밀스런 개인의 영역에서 누구나가 한번쯤은 취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