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의 딜레마인 “야간관광 활성화”의 문제와 “제주 향토문화예술의 정체성 보존과 현대적 발전”이라는 제주도정의 목표, 그리고 “문화예술분야의 총체적인 발전을 통한 사회경제적 효과” 라는 일석삼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공연예술의 산업화는 제주의 종합적인 문제점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 장년층의 미용성형서비스가 확산되었고, 게임 산업도 50~60대로 그 영역이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신체를 단련해주는 체감형 게임이나 치매예방 및 회복훈련을 위한 두뇌게임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외에도 복고풍의 중년파티, 50~60대를 위한 해외여행패키지, 오페라산
문화 조성
주지하다시피 공연은 다수의 배우들이 각자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서로 협조하여 하나의
완결된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더욱이 공연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배우들의 연기뿐만 아니라 조명, 음향, 세트, 의상 등이 어우러져야 한다. 이들 분야를 책임지는 사람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지
축제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www.mct,go.kr) 또, 문화를 자연, 종교, 신앙, 학술, 예술, 생활, 민속, 군사, 산업경제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크게 문화자원, 문화행사, 문화시설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문화를 내부감정 및 관념의 미적표현을 뜻하는 개념으로서는 종교적 형식을 포함하여 연극, 오페라,
문화마케팅이라 칭하기로 한다.
이러한 문화마케팅은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는 물론 상품이나 기업의 문화적 가치를 높여주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