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주 전통사회의 놀이와 축제
조선 왕조는 유교를 지배종교로 받아들이면서 무속신앙을 음사라 하여 탄압하고, 유교식 제사로 전환시키려 노력하였다. 제주도에도 이형상이 1년간 제주 목사(牧使)로 와서 광양당(廣壤堂)을 불태웠으며, 각 마을마다 있었던 129개의 신당을 없앴다는 기록이 있다. 하
토착세력으로 자리를 잡고, 중인 및 상민계층에서 양반계층으로의 편입이 증대되는 등 양반 신분질서 자체가 근본적으로 붕괴되어가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조선정부는 예치(禮治)를 더욱 더 강조하여 시회 기강을 유지하려고 노력을 하였다.
제주도의 포제와 당굿을 시험삼아 분석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에 힘입은 바가 크다. 최종성은 유교와 무속의 관계유형에 대해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즉 종교학적 ․ 사회학적 ․ 역사학적 관점이 그것인데, 말하자면 유교와 무속의 종교의례적 지향, 종교사회적 지향,
1. 문화재란?
▶ 유형문화재
건조물·전적·서적·고문서·회화·공예품 등 유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학술적 가치가 큰 것. 또는 이에 준하는 고고자료.
▶ 무형문화재
연극·음악·무용·공예기술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서 역사적 또는 예술적 가치가 큰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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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현대 사회의 특징은 바로 ‘빠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와 제도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혹은 집단의 특성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데, 정보의 교류가 용이해진 결과 그러한 변화의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게 되었다. 기업은 이러한 사회 안에 존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