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에 대한 제한된 해석이 반영되었으며, 또한 이분법적인 시각에서 영성훈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영성에 관한 편협된 이해와 왜곡된 인식이 교회 전반에 퍼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실천신학계와 기독교교육학계에서는 영성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 형태와 기존의 영성 훈련 프로그
기독교적으로 변화시키는 신학작업이 아직도 강구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2) 사회가 변화하는 것과 그에 대한 대처에 실패했다는 것을 문제로 들 수 있다. 한국교회는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라는 교회로서의 이미지를 심어주지 못하고 오히려 교회도 별수 없다는 식의 불신을 심어주
지적한 응답이 82.4%, 세속적 대중문화의 강력한 확산이 28.8%로 나타났다. 최근에 경배와 찬양운동이 감성문화에 대응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나 보다 깊고 넓은 차원에서 변화되는 한국문화 속에 뚫고 들어가 한국문화를 기독교적으로 변화시키는 신학작업이 아직도 강구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 간호(nursing)의 어원
① 양육하다(라틴어 nutrix에서 유래)
② 영양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그리스어 nutre에서 유래)
③ 보다, 지켜보다(간(看)에서 유래), 보호하다, 지키다, 돕다(호(護)에서 유래)
? 간호에 대한 정의
① 나이팅게일 :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도와주는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한국의 전통 교육에서 가장 중시했던 것은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도리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바른 사람이라면 옳고 그름이 분명해야 한다는 것이며 감정과 욕심을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이 사회적인 인간이라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특히 윤리와 명분이 강조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