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국가 이데올로기 등 여러 가지 체제 유지에 사용되는 헤게모니가 이러한 성억압적 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그러한 여러 항목 중에서 종교적 신비주의가 어떻게 성억압적인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하자.
일찍이 마르크스는 "종교는 아편이
연구에서 여성이 주목받기 훨씬 이전부터 여성은 이러한 정치를 통해서 세계정치의 행위자였다.
2) 젠더 발견하기
정치이론의 근본 가정에서도 여성은 이성의 세계로부터 감성과 열정의 세계로 추방되었고, 이것은 여성을 신뢰할 수 없는 시민, 심지어 남자들에게 위험한 존재로 만들었다. 공/사의
와 이성 중심주의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한다는 공통점을 지닌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은 서로의 약점을 비판하면서 그 약점을 보완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과 문화연구를 통해 그 연구는 활발해 진다. 푸코와 문화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여성들
1. 미시사의 기본개념
21세기의 역사학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최근의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서양 사학계의 경우, 대체로 1970년대를 기점으로 앞서와는 확연히 다른 일련의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도
와민족주의를 가진 국가로 변해야 한다”는 주장이 담겼다고 보도했다. 또한 그는 범행 2시간40분 전 인터넷에 올린 ‘2083 유럽 독립선언’이라는 글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강한 혐오감을 피력하면서 “가부장제 회복이 서유럽의 대안이며 한국이나 일본 모델이 해결책”이라고 거듭 주장한 것으로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