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당집'이나 사자산문을 개창한 징효대사(절중(折中),825 ~900) 보인탑비 등에 부분적인 기록이 남아 있다.
이들 기록에 의하면 선사는 신라 원성왕 14년에 태어나 18세에 출가하여 김제 비귀신사
지금의 귀신사(歸信寺)에서 화엄경을 읽으면서 수학하다가 헌덕왕 17년(825)에 입서 하였다.
그는 남전보원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4) 호족 세력의 대두
- 해상세력 : 골품제로 말미암아 중앙의 정치 무대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막힌 지방 세력
은 중요한 활동 무대를 해상무역에서 찾게 됨 → 대외무역은 점차 민간무역에서 주도. 사적인 대외무역으로 경제적 부를 축적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장 이들은 당뿐만 아니라 일본과
Ⅱ. 균여의 사상(思想)
1. 시대적 배경
균여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는 게 좋다. 정치 사회적 배경과 불교 사상사적 배경이다. 정치적으로는 신라천년의 사직이 붕괴되고 새로운 고려 왕조가 탄생, 정착되어 가던 과도기에 균여가 살았으며, 단지 그런 시대에
○ 보원사
가야산 서북쪽에 동향하여 자리잡은 절터로 통일 신라 시대에 창건되었다고 하나, 절터에서 나온 금동불입상이 6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백제 불상으로 추정되고 있어 6세기 중엽에 창건된 것이 아닌가 한다. 더욱이 이 지역은 중국의 남조 양 나라와 활발하게 교류하던 시기에 길목 역할을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