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라는 개념의 사용
르네상스를 예술사 서술에 처음 사용한 것은 화가 바사리(G. Vasari, 1511-1574)에 의해서이다. 그는 자신의 「이태리 미술가평전」(Vite de Piu Eccelenti Pittori, Scultori e Architetti Italiani, 1550)에서 고대미술의 재생과 부활을 ‘rinascita'로 표현했다. 그러나 예술사의 시대개념으로
다른 시각과 방식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이탈리아르네상스 예술이 꽃피는 바탕이 된다. 이 장에서는 미술의이해와감상1 ① 르네상스 시대 미술의 특징을 요약적으로 정리하고, ② 교재와 멀티미디어강의에 소개된 미술 작품 중 3개를 골라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을 중심으로 작품을 설명하기로 하자.
. 이러한 때에 새로운 문화가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곧 봉건주의적 세계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문화를 건설하려는 르네상스 운동이 상업자본이 가장 일찍 발달한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를 중심으로 일어나 16세기에는 알프스 이북의 유럽 제국에 확대되었다. 중세의 문화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Ⅰ. 건축가 마리오 보타
그의 건축적 특성은 흔히 루이스 칸(Louis Kahn)이나 르 코르뷔제의 그것과 비교된다. 빛의 처리와 기하학의 추구라는 점에서도 그러하지만 보다 설득력이 있는 설명으로는 디자인과 그 디자인의 바탕을 이룬 이론적 해석의 일치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이 같은 일치화 과정은 대
이탈리아르네상스 초기의 예술은 14세기의 온건한 자연주의 예술 속에 그대로 간직되었던 이상적인 의미와 정서적인 힘을 많이 상실하였지만 일부 기법의 광범위한 개량으로 어느 정도 보충되었다. 사실주의는 창의성과 자세한 관찰 그리고 과학적인 실험을 필요로 하여 마사치오(Masaccio)와 더불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