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교수님의 설명에서처럼 모더니즘을 통해 문학의 길에 접어들었던 그가 모더니즘의 현실도피적이고, 실질이 없는 기교주의와 반역사주의에 일찍이 절망하고 있었다는 것, 모더니즘시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요시라는 장르를 통해서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의 문학은 언제나 온전하지 못한 불구성을 지닌 문학으로서 존재한다. 분단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문학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언제나 왜곡되고 모순된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 하며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
조명암 작사)과 조선지원병제도를 옹호한 ‘혈서지원’ (백년설,박향림,남인수 노래/박시춘 작곡/조명암 작사), ‘행복한 이별’ (고운봉 노래), ‘지원병의 어머니’ (장세정 노래), ‘아들의 혈서’ (백년설 노래) 등이 있다. 이러한 국내 창작인들의 노래와 곡들은 일본의 음악적 우월주의와 또한 식
가장 인상적인 만요로는 조명암이 작사한 ‘앵화춘’, ‘앵화폭풍’ 등과 강해인이 작사한 ‘뒤져본 사진첩’을 들 수 있다. ‘앵화춘’은 창경원 밤벚꽃놀이를 다루고 있다. 민중들의 관심을 위락 쪽으로 돌려서 현실의식을 잠재우려 했던 일제의 문화정책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담겨 있다.
앵화폭
19500625~20041027
-시대의 금지곡-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2-1. 월북가요
2-2. 유신정권
2-3. 제5공화국
2-4. 디지털시대
3. 나오며…
1. 들어가며
대중가요가 역사 속에서 심한 핍박을 받아왔고 수 많은 곡이 금지곡의 불명예를 안게 되었다. 이것은 침묵의 소용돌이에 빠진 국가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