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 - 조명희 1894 - 1938년. 호는 포석, 필명은 적로이다. 충청북도 진천에서 출생하였다. 1920년에 희곡 <김영일의 사>를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1924년에는 자아의 절망을 과장되게 표출한 <봄 잔디밭 우에>를 출간했으며, 1925년에 카프에 가담해 마르크스주의를 공부했으며, 단편 <땅 속으
포석 조명희는 연구할 가치가 있는 작가인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그가 어떤 작가이며 문학사에서 어떤 활동을 했느냐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조명희는 1920년대 프로문학의 대두와 관련하여 현대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작가이다. 그는 자연발생적 경향문학에서 목적의식이
◎ 프로문학의 선구자 ‘조명희’를 연구하기에 앞서
“당신은 최하층에서 터져 나오는 폭발탄 같아야 합니다. 가정에 대하여, 사회에 대하여, 같은 여성에 대하여, 남성에게 대하여, 모든 것에 대하여 반항하여야 합니다." 홍 석,「조명희 선집/낙동강」, 풀빛, 1998
조명희의 대표작 『낙동강』의
Ⅰ. 들어가면서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잔혹한 수탈 속에서도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자유와 생존권을 외치던 조명희, 그는 <카프>의 주요활동가로서 1920년대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발생과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진보적인 작가이며 동시에 재소련한국인문학에 초석을 놓은 개척자에 해당한다.
포석(抱石) 조명희 (1894.8.10~1942.2.20)는 일제 강점기라는 참담한 현실 속에서 문학을 통해 인간의 자유와 생존을 부르짖었던 사회주의 경향의 작가 중 한 사람이다.
조명희는 프로 문학의 창작방법에 있어서 성과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프로문학의 선구적 인물’ 으로 당대의 주목을 받았고, 소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