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족기원에 대한 합의된 역사기원을 제대로 세우지 못하여 아직도 논란이 계속 되고 있다. 이는 우리 나라가 처해있었던 역사적 특수성에 기인한 것이겠지만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까지도 고등학교 국정교과서에서 우리는 고대조선이
2. 제주 神의 출현양식
앞서 서론에서도 지적했지만 본풀이를 통해 본 제주의 신은 크게 세가지로 분리할 수 있다. 첫 번째 일반신, 두 번째 당신, 세 번째가 조상신으로 기능 또한 각각 다르다.
첫 번째 일반신은 천지, 일월, 산해, 생사, 질병, 농경, 어로, 빈부 등 자연과 인간생활의 일반적인 사상
조상신(祖上神) 숭배행위로 포함된다. 주(周)나라 때엔 효가 가족과 국가에 걸쳐 적용되어 윤리와 정치의 매개역할을 하였다.
이제는 유가에서 생각하는 가족을 부모자식 간의 관계를 지나 형제들 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륜의 장유유서에서는 연장자와 연소자 사이에는 차례가 있어야 한다는
조상신(祖上神)으로서 자손들의 번영과 안전을 위해서 사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가 된다. 풍작을 거두고 자손이 번성하면 그 감사의 의미로 조상의 제사를 지내고 흉작이 들고, 질병이 돌고, 가문이 몰락할 지경에 이르면 제사는 길운을 바라는 기원의 의미를 아울러 띄게 된다.
조선시대 제
祖上神의 모습이었다. 고구려왕은 혈연 제보로서 天帝와 연결 지워졌다. 즉 天帝―해모수―주몽으로 이어져, 天帝와 고구려 왕실을 연결하는 혈연 계보 관념이 더 진전된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렇듯 5세기 고구려인의 천하관에서 天은 인격신인 天帝이었고 그 천제는 어디까지나 왕실의 조상신으로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