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
조선시대 전기에는 고려시대에 비해 불사에 많은 제약이 따름.
한중 혼합양식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15세기를 조선 전기
복고풍 양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16세기를 조선 중기
15세기에 제작된 한중 혼합양식 범종의 조형적인 특징은 대략 중국종의 양식을 모방하면서 일부 장식에서 한국종의 조형
조사하였는데, 파괴가 심해 자체의 성격 파악도 곤란하다. 우구는 모두 무덤으로서 삼국 시대의 구덩식장방형돌덧널무덤 34기와, 조선시대의 나무 널무덤 4기가 조사되었다. 돌덧널무덤 중 7호분은 돌덧널로 된 딸린 널이 있는 돌덧널무덤이고, 나머지는 모두 단독의 돌덧널무덤이다. 이들 돌덧널무덤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조선고적연구회 사업으로서 발굴된 후한 말엽의 것으로 추정되는 낙랑시대 고분 채협총에서 권자본(卷子本)의 질통(帙筒)으로 보이는 채문칠권통(彩文漆卷筒)과 묵분(墨粉)이 붙어 있는 벼룻집, 오수전, 화천, 채문칠권통, 동경, 채화칠협 등이 발견됨으로서 당시에 종이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