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변천을 연구하며, 교육사업과 교육학설의 진보 발전한 상태와 이유를 찾는 데 필요한 것이며, 전시대가 후시대에 또는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 주는 효과와 영향을 아는데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사는 교육학을 건설해 주는 데 재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만규, 조선교육사, 1988, 9)
1. 교육사의 개념 규정
1) 과거에 이루어지고 행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을 역사적 관점에서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
2) 과거에 이루어진 모든 교육적 행위들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님. 즉 과거 교사들의 행위와 학 교에서 이루어진 모든 교육활동 모두가 교육사가 될 수
조선시대의 교육
- 성리학이 지배한 사회(성리학: 우주 , 자연의 이치 및 원리 그리고 인간의 본성과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를 깊이 탐구하는 유교철학)
- 교육목표 : 궁극적인 최종 목적은 성현의 자리에 도달하는 것
- 비판점 ; 여성과 서민들은 충분한 교육기회를 누리지 못함, 다양한 학문분야가 발
조선현실을 직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정약용은 실사구시를 강조하고 아동교육을 중시하였고, 이덕무는 아동교육과 여성교육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실학은 교육사적으로 교육이념의 근대화에 기여했고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다양한 대안을 모색했다. 민족주체성의 제고를 들 수 있다. 우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강조(종교개혁의 토대 제공)
② 종교개혁은 사회전반과 교육개혁 운동으로 이어짐
③ 교육의 목적은 참다운 신앙인과 국가에의 봉사위한 도덕적 품성도야
④ 보통교육사상 확산(모든 국민의 교육), 초등의무교육의 기틀 마련
⑤ 공교육 개념 제시(국가의 교육 제공의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