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언론보국회 이사
교육·기독교계 여성지도자의 대명사 김활란
김활란은 일제하에서는 '여성박사 1호, 전문학교의 유일한 여성교장, YWCA 창립자' 등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교육·기독교계의 대표적인 인물로 손꼽혀왔다. 그리고 8·15 이후에는 이화여대 총장직과 배화학원, 국제대학, 동구학원
기독교가 페미니즘의 공격을 받는다면 일부 기독교인들은 당황스러울 수 있다. 조선말기와 일제강점기 당시, 선교사들의 기독교 전파와 함께 여성 인권이 상당부분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한국 페미니즘의 상징적인 역할을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개교 역시 기독교 선교사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조선민간에서는 아직도 영험이 있는 것으로 믿어 오고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 효능은 여성생리의 특효약으로 성욕이 북돋우므로 피부도 새로워지고 그렇게 되어 자식을 낳을 수 있었던 것이다. 쑥과 마늘은 인간의 열쇠를 갖는 성적신비를 내재하고 있는 것으로 둘 다 남녀가 사람됨에 없어서
조선 봉건사회 말기에 기독교를 수용하던 한민족의 역사 상황에 대한 과학적 현실 분석과 한국인들이 주체적 신앙 체험에 대한 이해 없이 외국 선교사로부터 전승한 그들 자신의 관점에 의한 선교활동과 정책보고 위주로 되어 있다. 연규홍, 『교회사의 해방전통』(한신대학교 출판부, 2002), 45~46쪽
대학에 곧바로 들어가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었다. 중국에서는 관립학교에 들어가는 것이 꽤 까다로웠기 때문에 조선인 유학생들은 외국인 선교사들이 운영하는 과학기술 관련 학과가 갖추어져 있던 기독교계 학교에서 과학기술을 교육받았다. 그러나 과학기술 전공자로 이공계열로 진학한 사람은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