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 사후, 성호학파라는 이름으로 이익의 사상이 계승 ․ 전파되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발표에서는 이러한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 그리고 성호학파의 전승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호 이익의 학문과 사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2. 성호 이익의 생애와 학문
이익의 자는
이익 추구를 허용함으로써 사회의 안정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정부, 통치 권력이다. 그리고 이러한 안정을 위해 자신이 갖고 있던 자연적 권리를 합의 하에 통치자에게 양도하는 것이 바로 사회 계약이다.
그러나 루소의 생각은 이들과 다른 시대적․사상적 배경에서 출발한다. 루소가
. 그 가운데 한국역사연구회가 다년간에 걸쳐 근대사연구의 신진 기예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동원하여 편찬한『1894년농민전쟁』1˜5(역사비평사, 1988˜1995)는 농민전쟁의 배경?전개?귀결을 경제?정치?사상 등의 제분야에 걸쳐 종합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성공적인 대기획물이다. 이 기획에 참가한
사회경제사 전체에 대한 구상을 밝히는 가운데 ‘아시아 봉건국가의 붕괴과정과 자본주의 맹아형태’ 및 ‘이데올로기 발전의 총과정’ 등을 연구 과제로 들고 ‘학문의 발전은 … 무엇보다도 사회경제의 역사적 발전과 내면적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근세 조선사상(近世 朝鮮思想)에서의 유형원, 이익,
사상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의심 속에서 생겨난다. 특이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사상은 현실에 대한 반성과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고민 속에서 탄생한다. 실학 또한 이러한 반성 속에서 탄생하여 조선 후기 사회를 주도해 나간 중심적 사상이다. 조선 전기에 중심 사상이 성리학이었다면 조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