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음악여악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9.1.1. 시대변화의 계기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1기이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겪고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에 들어선 것은 동아시아 세 나라가 함께 겪은 변화였다. 일본의 덕천막부와 중국의 청나라와
음악의 미분상태(未分狀態)의 시조에 대한 해명으로 柳晩恭은 시조의 내용과 음조 및 형식을 규명하고 있으며, 신문학 이후 최남선은 민족문학의 관점에서 「時調는 朝鮮文學의 精華며 朝鮮文學의 本流」요, 「조선인의 손으로 人類의 韻律界에 提出한 一詩形」이라 하여 시조가 민족문학의 근본이며
청구영언(靑丘永言) 청구영언 : 김천택이 고려 말엽부터 여러 사람의 시조를 모아 1728년(영조 4)에 엮은 고시조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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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해 : 아이 * 발가숭아 : 잠자리야
<해석>
발가벗은 아이들이 거미줄 채를 들고 개천으로 오고가며,
‘발가숭아 발가숭아 저리가면 죽고 이리오면 사느니라’하고 부르는 것이
조선시대조선시대의 기녀랑 원칙적으로 관기만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기녀란 본래의 가무의 기예를 배워 익혀 나라에서 필요할 때에 봉사하던 여인을 일컫는 말이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관청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신분상으로는 천인에 속했다. 관기는 또 경기와 지방기로 나위어 졌으며, 지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