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진흥은 예술과 산업의 이원적 특성을 고려해야 했지만 산업적 육성에만 치중하여 창작의 예술성을 극도로 위축시켰다. 여기에 대중 사회의 진전과 그에 따른 대중문화 현상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부작용도 적지 않게 파생됐다. 인구의 도시 이동, 통신 기술의 발달, TV 등 대중 매체의 확산에 따
Ⅰ. 일제시대(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교육목적
일제통치는 1910년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이전까지 36년간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이는 우리 민족사상 치욕의 암흑시대였다. 초대 조선총독인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우리 나라를 강제 점령하고 식민지 통치를 시작한 당년인 1910년에 지방장관에게 훈
지구 전체로 보면 언제든지 수백만의 사람들이 영화를 보고 있는 중이다. 그들은 냉 난방 장치가 잘 되어 있는 극장, 마을의 광장, 미술관, 대학 강의실 또는 가정의 TV스크린 앞에 앉아서 주류 오락영화, 진지한 예술영화, 기록영화,만화영화, 실험영화, 단편 교육영화 등을 본다. 전세계의 영화관을 찾
영화 등 다섯 개 부문의 조직을 두었다.
같은 해 19일에는 '조선영화건설본부가'가 결성되고, 이와는 별도로 11월 15일에는 '조선프롤레타리아영화동맹'이 결성되었다.
이 두 조직은 1945년 12월 16일 '조선영화동맹'으로 통합되었다. 주도는 역시 좌파 영화인들이었다.
조선의 문화에술의 재건은 우선
최초 영화제작사인 조선키네마(1922)와
그 후 백남프로덕션(1925)에서 사용
백남프로덕션 첫 영화 <심청>(1925)
이 카메라로 촬영
1920년대 중반 미국제 유니버설 카메라
조선영화계의 황태자 나운규가 사용
20년대 후반 조선영화의 전성기를 만든
황태자 나운규의 명작들이 탄생
토키영화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