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문화는 여러 왕조로 계승되어 조선왕조까지 내려오면서 음식법이 연마되어 이루어졌는데 조선시대 이전의 궁중음식의 역사는 고려 말에서 조선조 성종까지 기록된<경국대전>을 통해, 조선조 궁중음식의 역사는 <진찬의궤><진연의궤> 궁중의 음식 발기<왕조실록>등의 문헌을 통해 의례의 상세함,
궁중의 일상식이 가장 잘 나타난 기록은 정조 때 “원행을묘정리의궤園幸乙卯整理依軌”로 대비(왕의 어머니)에게 7차례의 음식상을 낸 적도 있다는 기록이 있다. 궁중에서의 식사는 늘 호사스럽게 산해진미를 먹었던 것은 아니며 왕의 식성에 따라 궁의 상황에 따라 달랐다.
마지막 왕조의 왕족
예시에서 보다시피 궁중의 예악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예악의 발전에 기여했으나 여기의 선별에 있어서 재능보다도 얼굴을 따진점은 그의 예술적 후원인(일종의 패트론)으로서의 한계가 드러난다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연산군은 처용무에 관해서도 관심을 두었는데 이러한 점은 조선왕조실록
, 닭고기, 개고기를 먹게 되었으며 소금, 엿, 식초, 설탕, 후추 등의 양념을 사용하게 되었다. 곡류음식도 조리법이 다양해 졌으며 두부와 콩나물을 만들고 간장, 된장, 술, 화채, 차 등의 모든 조리법이 완성단계에 이르렀다.
그 후 조선시대로 들어서면서 조선왕조는 유교를 숭상하여 식생활도
Ⅰ. 서론
한국에서 취미는 1900년대가 돼서야 개념화 되었는데 그 전에 조선시대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에는 취미가 세종실록부터 고종실록까지 국역으로 총 61번이 등장한다. 이때 취미는 기호(嗜好), 의향, 분위기, 가치관의 의미로 사용되어 좋아하는 것이나 정신적인부분을 나타내는 말로 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