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사회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변모해왔다.
이와 같이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개념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것은, 인류가 경험해온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역사를 분석하면, 인간 행동의 근본적인 동기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을 더욱 세
조선(古朝鮮)과 묘청(妙淸)의 난(亂) 등에 새로운 해석을 시도했고 ‘역사라는 것은 아와 비아의 투쟁이다’라는 명제를 내걸어 민족사관을 수립, 한국 근대사학의 기초를 확립했다. 그의 저서는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 《조선상고문화사(朝鮮上古文化史)》 《조선사연구초(朝鮮史硏究艸)》 《조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5점)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조선시대에는 한과가 기호식품, 의례식품으로 숭상되어 왕실과 귀족들 사이에서 성 행하였고 각종 연회상, 다과상 뿐 아니라 큰 상차림에도 반드시 필요한 식품으로 여겨졌다(이 철호 이 1987). 이처럼 우리나라의 불교문화, 궁중음식문화와 의례 ·제례문화 등과 같이 시대 적 문화적 변천을 내포하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 문화권에서는 대인 격투에 필요한 신체 기능의 발달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였던 무술 수련이 인격 수양, 정신의 단련, 자아 발견 등의 교육적.종교적.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화 영역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무술의 목적과 가치의 변용은 오랜 역사 속에서 동양인들이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