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본은 면적이 좁은데다 남북으로 길고 지형이 복잡하며 또 길고 좁은 국토가 기후경계선에 의해 둘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북부와 남부, 동해 쪽과 태평양 쪽, 고원과 분지 등에 따른 기후 차이가 현저하다. 고도에 따른 기후 차이를 예로 들면 도쿄에서 북서쪽으로 약 150km에 있는 가루이자와
각 민족의 개별성을 주장함으로써 제국주의에 대항한 민족주의나 민족 자결주의에 맞서기 위해, 일제는 민족의 개별성보다도 각 민족이 협력해서 하나의 이상 국가를 건설하자는 ‘민족협화’를 제기했던 것이다. 민족협화는 만주청년연맹의 강령 가운데서 만주국 경영자들이 채택한 가장 중요한 부
조선인은 이런 도시 변화와 무관하게 여전히 어려운 생활을 이어 가야만 했다.
(2) 일본인 시가지와 조선인 거주지의 분리
일제 강점과 더불어 시작된 농촌의 피폐화로 농촌을 떠나 도시로 몰려든 조선인들은 하나둘 도시 빈곤층으로 전락해갔고 도시민의 계층은 상류지배 계층인 일본인, 피지배 계
조선인과 만난 최초의 러시아인이었으며, 그가 김류에게 전달한 공문은 러시아 최초의 외교문서로 추정된다. 푸챠친은 러시아 황제의 특사로서 수교를 원하는 외교문서를 조선 정부에 전달해줄 것을 원했지만, 그의 희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당시 조선 정부는 강력한 쇄국정책을 견지하고 있었기 때
취락이 도처에 산재하고, 토지도 또한 족제조직에 의한 공유제도로서 토지에 대한 소유관념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원시적 사회형태 하에서의 혈연적 족제조직의 사회에 있어서는, 토지에 대한 배타적 소유관념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 사가들의 일치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