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이며 외부와 각 방을 연결하는 전이공간으로서 주로 남쪽을 향해 있다. 대청은 안채에 딸린 안대청과 사랑채에 딸린 사랑대청이 있으며 공간 구성상 안채와 사랑채의 중심을 이룬다. 대청의 크기를 보면, 조선조 중반까지는 남성중심인 사랑대청이 안대청보다 다소 높고 컸으나, 후기에 이르러 안
그런데 민요는 기록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선시대의 것이 온전히 남아 있는 작품은 극히 소수이거나 전무한 편이다.
조선조의 시가는 구비문학의 범주에 드는 작품들은 전해지는 것이 아주 미미하거나 전무한 편이 되어 버렸기에 어쩔 수 없이 시조와 가사가 중심을 이룬다고 볼 수 밖에 없다.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
공간에서 느끼는 객수와 향수의 정서가 표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봉황성’과 ‘팔도하’는 새로운 세계라기보다는 고향과의 거리감을 인식케 하고 ‘겨우 든 잠’도 쉽게 깨게 하는 이질적 공간으로 형상화되고 있는 것이다. ⒝에 나타난 ‘난하’역시 ‘외로운 꿈’을 ‘돌아가게’ 하는 곳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