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가족 재생산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성적 서비스와 가사노동이라는 사적인 노동이 되는 것이다. 사적인 노동자로서 이들은 남성의 절대적인 처분 하에 들어가기 때문에 노동이주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것이다.
홍기혜(2000)는 한국 남성과 결혼한 중국 조선족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꾸리면서 이민자 본인 외 북지와 혼혈 아동들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한국 정착을 위해 한국인으로 귀화하는 사례가 중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다음의 다섯 사례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어떻게 한국사회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울 발전시켜 왔는가를 드러내 줄 것이다.
Ⅰ. 서론
전체 인구 대비 체류외국인 비율은 2014년 3.57%로에서 2022년 4.3%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저 출산과 고령화가 맞물림으로 인해 결혼이주민과 이주 노동자가 급속도로 증가하여 이제 한국도 다문화사회에 들어섰다. 이로 인해 우리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고 온 수 많은 이주 노동자들
결혼이주여성의 현황 및 처한 어려움
1990년대 이후 급증하기 시작한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은 1980년대 말 이후 사회문제로 대두된 농촌총각의 결혼문제를 해결하는 방편으로 추진된 조선족 동포 여성과의 결혼이 새로운 형태로 국제결혼을 성사시키기로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등 ‘제 3세계 외국 여성(베트남,필리필등 동남아시아)’와 결혼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 보고서는 사회문제론 수업임을 감안하여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이슈화 되고 있는 “이주결혼여성 빈곤 문제”와 “이주결혼여성 폭행 실태”에 관한 현황과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