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에도 이용된 십이장 가운데 하나.
2) 식물문양
(1) 연화문
; 연꽃은 생명창조와 번영을 상징하여 애호되었다. 불교 교리와 연결시켜 초탈, 보리, 정화 등
관념을 상징하고 특히 불교 의식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2) 목단문
; 모란에 피는 번영과 부귀를 상징하는 꽃으로 궁중에서 뿐만 아
조선후기 여성의 복식으로 정해보았다.
“불황일 때는 미니스커트가 유행한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물론 이 말은 정설이다, 속설이다 많은 논란이 있긴 하다. 하지만 실제로 불황기에는 아슬아슬한 여자들의 미니스커트를 쉽게 볼 수 있다. 결국 이 말은 옷과 사회 현상이 어떤 필연적인 관계를 맺
이유로 해서 기녀들은 하류계급임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 시대의 “패션의식적”사회집단으로서 대중으로부터 주목받고 대중의 기호를 장악하며, 그들의 복식행동은 대중으로부터 강한 수용을 받게 되면서 대중의 의복 행동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유행선도자 (Fashion leader)였음을 알 수 있다.
복식, 화장과 같은 생활 문화들은 관심을 갖기에 충분하다. 예를들어 가마 내부가 나오는 장면에서 가마꾼이 가마 안으로 요강을 넣어주는 것, 버스 손잡이와 같은 줄이 달려있는 것은 전에 쉽게 볼수 없던 내용이고, 그래서 흥미있는 요소였다. 비록 사실과는 조금 다른면이 있다 하여도 이재용 감독의
조선 초기의 단령과는 달리 흉배(가슴 부분의 무늬)가 있음을 확인할수있다. 흉배는 단종에 이르러 처음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1품에서 3품에 이르는 당상관만이 사용하였으며 대사헌과 같은 특수관직은 구별되는 흉배를 사용하였다.
이후 연산군에 이르러 당하관 9품에 이르기 까지 흉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