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조선 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 실학파의 대두와 함께 상공업이 성장하고 그로 인해 부(富)를 축적한 서울 근교의 중
예인(藝人)을 길러낸 흔적이 있다. 기생의 역사를 가장 잘 정리하여 놓은 것의 하나인 일제 시대 국학자인 이능화가 쓴 조선해어화사(朝鮮解語花史)에는 신라의 원화설과 무녀, 전쟁포로 기원설 등 이에 대해 자세히 기술해 놓았다.
조선후기에는 초기 기생제도의 설치 목적 조선해어화사에서는 조
이유로 해서 기녀들은 하류계급임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 시대의 “패션의식적”사회집단으로서 대중으로부터 주목받고 대중의 기호를 장악하며, 그들의 복식행동은 대중으로부터 강한 수용을 받게 되면서 대중의 의복 행동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유행선도자 (Fashion leader)였음을 알 수 있다.
조선조에 있어서 門中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초 집단으로써 기능하였다. 이들 문중은 사회구성과 발전에 있어서 기초 조직으로서 중추적 기능을 하였으며, 이로 인해 조선조 지방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문중이란 ‘종일한 조상’에서 나온 자손들을 구성원으로 하여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