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어 말살의 정책으로『조선일보』『동아일보』 와 『문장』,『인문평론』을 강제폐간 시켰다. 이에 대신해서 친일 어용잡지가 다수 등장하였는데, 문예지로서는 『국민문학』, 『국민시가』, 기타 『신시대』『춘추』등의 종합지들의 창간이 그것이다. 한국어의 공적 사용이 전면적으로 금지된
문학작품은 대체로 사상교양과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 사상교양은 북한의 주체사상과 김정일 애국주의 정신을 강조하는 문학작품인 것이다. 즉, 북한의 예술작품을 통하여 철저하게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주지시켜 당과 국가에 충성하라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김정은
문학작품은 대체로 사상교양과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기서 사상교양은 북한의 주체사상과 김정일 애국주의 정신을 강조하는 문학작품인 것이다. 즉, 북한의 예술작품을 통하여 철저하게 주체사상을 국민들에게 주지시켜 당과 국가에 충성하라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김정은 시
Ⅱ. 본론
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
1) 문장파 예술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고 민중이 수탈당하는 현실에서 지식인들은 민족적인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고, 고전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이것의 시작은 1926년 5월 육당 최남선의 「조선국민문학으로서
국민 시가론에 따른 ‘순수한 조선어’의 시를 썼다. 그리고 그는 ‘국민시가’를 쓰면서 이전에 썼던 시들을 부정하는 발언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주요한은 왜 시의 경향을 바꾸게 되었으며, 바꾸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전의 시들을 부정하기에 이르렀을까? 여기에서 정우택 선생님의 논문을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