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 형태를 조선시대상인의 삶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둘째,조선시대상인의 삶과 더불어 거시적 관점에서 국가경제정책 및 제도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조선시대 후기 경제의 번영과 100여년만에 상황이 급변해서 급작스런 쇠퇴를 맞게 된 원인이 무엇인가를 가격안정성과 가격휘발
정부물자를 운송하는 데 필요한 마부 100여명을 지방민 가운데서 뽑아 도성 밖에 집단거주시켜, 이들에게 각종 역을 면제해주는 등 지방민을 서울로 유입하는 정책을 취하기도 하였다.
서울 인구증가의 또 다른 원인은 전국의 유민이 서울로 집중된다는 점이었다. 양란을 경험한 17세기조선사회는 전
한 후 장인에게 일정한 임금賃金만을 지불하고 그 제품을 전부 인수하는 이른바 선대제先貸制가 나타난 것이다. 여기서 상업 자본에 의한 상품 생산도 이루어지고 있었다. 농업 생산력의 증대, 산업의 분화로 인한 상품 생산의 진전, 그에 따른 시장권의 확대 등은 확실히 새로운 시대상이었다.
정부에 예속되어 제례적교화적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던 예술활동이 이제는 개성적이고 창발적인 시정문화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여기에서 조선 후기 예술사를 이끌어간 주역으로 일컬어지는 ‘서민’이란 어떤 집단을 말하는가? 이들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도시상인이나 부민 등 중세 해체를
개요
메이지 유신은 막부말기와 메이지 천황시기의 초기에 걸린 시점에서의 특징적인 현상들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는 선진자본주의 열강이 제국주의로 이행하기 전야인 19세기 후반의 시점에서 일본 자본주의 형성의 기점이 된 과정으로 그 시기는 대체로 1853년에서 1877년 전후로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