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지주(支柱)로 등장하게 된다. 그들은 사림세력으로 중앙정계와 각 군현에의 진출을 통해 그들의 입지를 강화하고 군현단위 향촌사회 지배의 정통성과 정당성을 확립 과시하며 자신들의 결속을 다지고 그 주도하의 농민층의 교화와 향촌사회에의 안착을 꾀하였다. 조선 전기에는 재생산구조의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조선사회에 존재하였던 초등교육의 성격을 지닌 동몽교육기관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서당이라는 기구가 반드시 동몽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었으며, 교육의 수준에 있어서도 초급수준으로만 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조선후기 중인 계층은 조선사회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양란 후 해체된 사회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성리학적 명분과 질서를 강화하면서 사회 계층으로서의 존재를 분명히 하였다.
조선의 신분제도는 초기 문물제도가 정비된 경국대전 체제에서는 양인(良人)과 천인(賤人)의 양천(良賤) 이원체제였
사회경제 모순을 해결하려고 하였다. 이어 2차 예송으로 근기남인이 권력을 장악하자 적극적인 개혁론자였던 윤휴가 호포론 등을 주장하면서 사회경제정책을 둘러싼 논의는 격렬해졌다. 서인도 호포론을 주장하였으나 이는 신분제 유지를 전제로 한 것으로 윤휴의 호포론과는 차이가 있었으며 광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