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 볼 때 궁중에서 사용된 노래 중 구체적인 자료를 보여 주는 것은 조선왕조 초기에 지어진 것이 최초의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선초에 지어진 노래 중에서 궁중의 음악으로 사용된 것을 대상으로 한다. 바꾸어 말하면, 조선이 건국된 이후 초기인 15세기에 주로 만들어진 궁중의 노래를
조선초기의 한문학의 한 단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정도전의 문덕곡(文德曲)과 권근의 상대별곡(霜臺別曲)을 통해서 조선 건국 초기 한문학의 문학사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 건국 이후에 조선의 초기 한문학은 관각문학과 사림문학으로 나뉘어 발전하였다. 중앙 관료인 훈구
조선초기 사대부 시조중는 맹사성(孟思誠, 1360~1438)의 강호사시가는 조선초기, 맹사성(孟思誠)이 지은 4수로 된 연시조. 만년에 벼슬을 내놓고 강호에 묻힌 자신의 생활을 춘·하·추·동 사철의 자연의 변화와 결부시켜 각 한 수씩 4수로 읊은 것이다. ‘강호가(江湖歌)’ 또는 ‘사시한정가(四時閑情歌)
초기 작품으로서 이론적이고 관념적인 정의를 개진한 작품이다. 참된 인간성에 대한 연암의 관심은 자서에서 분명히 천명된 바 있었다. 오륜에 있어서 신(信)이 인의예지의 끝에 오지만, 그러나 사단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작품 안에서 상기시켜준다. 신은 부자, 군신, 부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