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학자들이 일반적인 관점이 반영되어, 무신정권시대를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고 사실의 진위를 분석하려 하지 않는 면은 한계이다. 에드워드 슐츠, 「안정복과 동사강목 : 고려무신정권에 관한 그의 견해에 대한 비평」, 『한국실학연구』, 제11호 (한국실학학회, 2006)
어
실학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해 새로운 각도로의 인식적인 견해를 통해 실학파에 관한 진지한 연구의 필요성을 문제제기라는 “?”로 던져보고자한다.
(1) 조선말의 사회적 배경
16C 말엽 (1592 ~ 98)에 조선왕조가 겪었던 壬辰.丁酉의 왜란은 조선시대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분기점을 이루는 계기가
Ⅰ. 서론
해방 후 일제 식민사학의 정체성 ․ 타율성 이론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활발히 연구된 분야 가운데 하나가 실학이다. 실학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상응하는 사상, 즉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반영하는 사상으로 보아 그 성격을 ‘민족적’, ‘근대 지향적’이라
. 실학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가?
당시의 경제사정을 살펴보면, 본래 전부 왕토였던 토지가 실제적으로는 지배층의 소유물로 점유되어 가고 있었고 백성들 대다수는 소작농이나 노비의 처지로 전락해 가고 있었다. 백성들은 국가와 지주에게 이중적으로 과세를 부담해야 하는 중복 착취구조
① 중도인
② 주체적인 의식인의 육성
(3) 교육방법
① 시청각 교육(理事無碍 : 직접 사물을 보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다)
② 실천중심의 교육 : 무애가를 함께 부르며 거리를 다니면서 민중교화에도 힘썼다.
(4) 의의
① 불교의 생활화와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② 대중교화에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