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석
여속(女俗)과 승속(僧俗)을 포함한 시정의 세속사 전반을 간결하면서도 정확한 담채소묘풍으로 소화하여 풍속화의 새로운 방향을 개척한 인물이 조영석이다. 그의 풍속화는 실물을 직접 보며 닮게 그리는 ‘즉물사진(卽物寫眞)’을 중시하는 창작태도에 따랐기 때문에 <바느질>과 <새참> 등에서
조영석, 현재 심사정은 진경산수화를 정립시켜나갔으며 첨재 강세황은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태서법(서양화법)을 수용하여 <<영통도구도>>와 같은 새로운 형식의 진경산수화를 남겼다.
고대의 풍속화는 고분 벽화에서 잘 나타나는데 영남지방 역시 순흥리 고분 벽화 등이 남아 있다.
노후 준비의 함정
조영석 지음
들어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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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인간은 외로움을 탄다는 것을 인정하고, 어떻게 하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지부터 출발했다. 내 노후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 자녀와 관계를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 나이가 들었을 때 가
조영석(趙榮)과 함께 삼재
(三齋)로 불리었다.
-강한 농담(濃淡)의 대조 위에 청색을 주조로
하여 암벽의 면과 질감을 나타낸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음.
* 금강전도
지정번호 : 국보 제217호
지정연도 : 1984년 8월 6일
소장 : 호암미술관
소재지 : 경기 용인시 포곡면 가실리 204
시대 : 조선 후기
크기 :
조영석 등 사대부화가의 주도적 역할에 주목하여 그 출현이 진경산수화와 마찬가지로 조선성리학과 조선의 문화자존의식을 배경으로 하는 것임을 밝힌 견해가 제기되었다. 최완수, 「겸재 진경산수화고」, 『간송문화』21 29 35, 1981~1988 ; 「겸재정선 진경산수화」, 범우사, 1993 참조. 재인용
조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