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인간학은 인간의 능력과 한계와 운명에 대해 탐구한다. 이 선집의 저자들은 똑같이 인간의 현 상태가 하나님이 창조 때 갖고 있던 궁극적 목적과 본래의 의도에 일치하지 않는다고 확신하고 있다 또한 모든 저자는 인류 자신이 이러한 불일치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또한 이러
신학자와 종교적 경험의 인간학적 물음으로 결정되는 메시지의 설교자가 될 준비를 하면서 대학을 떠났다. 이 연구과정 동안에 그는 에두아르트 투르나이젠을 만나고, 모든 순간들을 같이하는 친구로서, 그리고 그의 신학적 모험에 반석 같은 동무로서 그와 이 날까지 우정을 맺어왔다. 그 당시 그들은
읽고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고대 문헌과 역사를 폭넓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음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후에 종교 개혁자로서 활동할 때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그리고 그것들은 다른 프로테스탄트 휴머니스트 활동가들과 우정을 나누는 데 있어서 확고한 근거가 된다. 칼빈은 18세 때 석사 학위를 받았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과정 철학자 화이트 헤드(A. N. Whitehead)는 "현대는 하나님을 잃어버렸으며, 그래서 하나님을 다시 찾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영국의 현대 영성 신학자 케네스 리치(Kenneth Leech)는 "현대 서양인들의 영적 고갈의 근본 원인은 그들의 하나님을 상실에서 비롯되고 있다"고 하였다.
신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미국에서 최초로 자유주의 신학의 부적절성을 지적하고 그것을 배격한 사람이었다. 특히 자유주의 신학의 낙관적인 인간 이해에 기초한 사회복음(Social Gospel) 신학의 결점을 발견하고 성격적인 인간관에 기초하여 사회 윤리와 정치 윤리를 제시했다. 그의 주요한 신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