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그 통로가 되었다. 기존 문화와의 갈등이나 조화에 대해 선교부가 공식 입장을 표명한 적은 없다. 그러나 선교사들은 개인적으로 전통문화를 보존하는 일에 배려를 했다. 신교육이 학생들을 서양화하는 교육이 아니므로 한국인은 정체성을 보존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찬송가도 한국 가락에 맞
Ⅰ. 서론
제국주의를 시장과 다른 나라들을 정복하기 위한 정책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제국주의를 정책의 문제로만 볼 경우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친 시기에 온 세계를 전쟁으로 몰아넣어 가며 추진되었던 제국주의적 정복 정책의 본질을 설명할 수 없다.
재국주의는 결코 정책의 문제
- 교사조합의 확립 시기
* 파리대학 등장 시기의 부정확성
‘대학’은 오랫동안 단절되지 않고 지속된 진화과정의 결과
등장 시기 및 탄생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 없음
* ‘교사조합’에서부터 시작한 대학
학교가 교회의 경계 밖에 설립된 이후 교사조합 등장
충분한 응집성과 통일성
조합운동과 소위 ‘유토피아적’ 사회주의뿐만 아니라 1860년대 말 이후의 근대적 노동조합운동은 바로 이들의 운동이었던 것이다. 19세기 프랑스 노동운동을 근대적 프롤레타리아인 대공장노동자들이 아니라 소규모 작업장에서 일하는 수공업 노동자들이 오랫동안 주도할 수 있었던 이유는 프랑스의
1. 19세기 프랑스 산업화와 다양한 노동세계
영국 산업혁명의 충격으로 프랑스에서도 18세기 말부터 일찌감치 공장들이 생겼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프랑스가 이렇게 일찍이 산업화의 도상에 들어섰지만 전통적 수공업 작업장이 급속하게 근대적 의미의 공장으로 대체된 것은 아니었다. 프랑스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