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건축에 있어서 조형 의식은 어떠하였을까? 우선, 실내 공간은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관찰될 필요가 있다. 즉, 첫째, 그 실내 공간에서 경험되는 빛과 이미지의 세계의조형적 공간으로서의 벽, 기둥, 서까래 등의 구조와 둘째, 그것들 사이의 개념적 관계 셋째, 실내 공간의 규모에 따른
Ⅰ. 조소(미술 조소)의의의
조소는 입체를 형성하는 예술로 회화와는 달리 공간과 양감에 대한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공간과 양감은 조소에서 중요한 표현 수단으로 직접적이며, 촉감적인 것이다. 그밖에 표현 요소로 재질감, 운동감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적절히 처리함으로써 주관적인 형태 언어
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이 보급한 것이며, 이 경우에는 1910~1920년에 벌어진 모든 반인상주의(反印象主義)를 표방하는 운동의 총칭이 된다. 그러나 이 개념은, 광의로는 시대를 초월한 유럽 미술의 저류(底流)의 하나이다. 즉, 지중해 세계에 대립되는 북방 게르만의 풍토를 반영하고 조형적인 ‘형식
Ⅰ. 서론
미술교육은 학교교육에서 오랫동안 창의성을 높이는 활동으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미술교육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미술학원, 유치원 등 어린이에게 있어 정서발달과 창의성 개발, 잠재력과 가능성을 키우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미술교육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
의 《슈투름(폭풍)》지(誌)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이 보급한 것이며, 이 경우에는 1910~20년에 벌어진 모든 반인상주의를 표방하는 운동의 총칭이 된다. 그러나 이 개념은 광의로는 시대를 초월한 유럽 미술의 저류의 하나이다. 즉, 지중해 세계에 대립되는 북방 게르만의 풍토를 반영하고 조형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