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회화에서 필선(筆線)은 기운생동의 중추적 형식이 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창의력을 나타내는 주된 표현 요소이다. 그리하여 선적 표현기법은 고도로 심화 발전된 전통적 표현 양식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상의 묘사뿐만 작가의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조형요소로 자리를 굳혀 왔다. 또한
조형 예술이다.
Ⅲ. 미술 회화의 조형요소
1. 점
(1)크기를 갖지 않고 위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점이다. 그러나 점은 시각적으로 인정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크기를 가진다.
(2)어떤 물체든지 축소하거나, 멀리서 보면 점으로 보인다.
(3)점과 점 사이에는 힘이 작용하며, 이로 말미암아 주의가
Ⅰ. 서론
미술 교육에서 평가되어야 할 요소들은 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학생작품의 질, 참여도, 이해, 판단 등의 학습 결과이다(Eisner, 김인용 외 역. 학문기초미술교육운동). 미술과의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면 교과의 특성상 양적인 측면보다 질적인 측면이 강하므로 이러한 평
Ⅰ. 서론
그동안 우리사회에서 통용되어온 ‘미술’이라는 개념과 제도는 본래 18세기 후반 서구에서 형성되어 20세기 중반까지 제도화되어 온 \"Fine Art\"가 일본식의 번역어와 제도를 매개로 20세기 초반에 수용된 개념이자 제도이다. 물론 당시로는 새로운 것이었지만 식민지 시대의 제약과 정치경제
Ⅰ. 개요
동양회화는 일반적으로 동양문화권에서 창출된 중국의 국화, 한국의 한국화, 일본의 일본화 등을 지칭하며, 서구 유럽권에서 발전된 서양회화와는 문화적, 지역적, 사상적, 재료적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조형정신에 의한 창조성의 표현이 작품으로 귀결된다는 공통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