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신이라는 존재는 유일하며 전지전능하고 지선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읽기 바란다.
2.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은 고래로부터 매우 여러 가지가 있었다. 지금부터는 여러 논증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논증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해서 반론을 펼쳐보기로 하겠다.
3. 제 1 원인과 우주론적 논증
신에 대한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내적 의미를 펼쳐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존재론적논증을 안셀무스가 주장했다면 토마스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논증을 거부한다. 그는 신 존재가 신 관념, 즉 신의 본질로부터 선험적으로 증명될 수 없다고 보
3. 제 1 원인과 우주론적 논증
신에 대한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내적 의미를 펼쳐보기 위해서 노력하는 존재론적논증을 안셀무스가 주장했다면 토마스는 이러한 안셀무스의 논증을 거부한다. 그는 신 존재가 신 관념, 즉 신의 본질로부터 선험적으로 증명될 수 없다고 보
논증하는 학문’이다. 즉, 종교철학은 종교적인 차원에서 신의 존재 유무론에 대해 따지는 것이 아닌 종교를 학문의 대상으로 보고 보다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즉, 종교철학이란 개념은 단순히 종교학, 종교현상학 혹은 종교심리학과 구별되며 ‘종교에 관하여 철학하는 학문’ 혹은 ‘종교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