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설화문학이나 민속학에 대한 학계의 기존 연구결과를 십분 활용하여, 전래동화(설화) 텍스트를 다양하게 위계화하여 교재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수용조정(해석) 역할수행을 적절하게 범형화 시킬 수만 있다면, 새로운 국어(읽기, 말하기.듣기, 문학) 교수-학습법의 한 모델로 성립될
Ⅰ. 서론
신화와 민담, 전설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전설은 신화의 주인공이 겪는 좌절 다음의 성공을 이루지 못하고 사라지며, 민담과는 달리 구체적인 증거를 내세운다. <아기장수전설>에서도 아기장수가 죽은 뒤 생긴 지명이 나오기도 한다. 또, 한 발 나아가 아기장수가 실
Ⅰ. 존재철학
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존재론적·인식론적·심리학적 방법으로 문제를 살펴본다. 여기서 쾌락적 삶과 이성적 삶 중에서 어떤 것이 선(善)인지에 대한 윤리적 판단에만 주목하는 것은 매우 극단적(極端的)인 이해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선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결과가 극단적인 이원론(二元論)의 오해(誤解)를 가져
사유 X -> 대상 일반의 밑에 깔려있는 사유
객관적 사유에 의해 파악된 존재개념은 실재에 대한 감촉을 상실
지각체험 속에서 의미가 이루어짐. 어떻게?
지각에 대한 고전적 편견, 경험주의와 주지주의 반박. 주관이나 객관 어느 한쪽으로 환원 X
지각은 인간과 세계의 원초적 만남으로서 주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