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마틴의 생애와 시대적 무용비평계의 상황.
1893년 루이빌스에서 태어난 존 마틴은 1912~1915까지 시카고 소극장 계열에서 배우로 종사하였다. 1918년 미공군통신대에서 제대 후 9년 동안 언론인이자 배우로 극장계에서 경력을 쌓으면서 무용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쯤 극장무용이
어떻게 설명할까? 테일러 씨는 외국의 명사가 아니며, 그가 예술적으로 행하는 것은 기이하거나 놀라운 것이 아니다, 그는 이 부추기는 방황으로부터 훨씬 더 실재적인 실행으로 진보했으며, 그의 관객들은 양과 질적인 면에서 모두 증가하였다. 그는 단지 젊은 무용가가 아니다. 우리는 우리의 눈앞에
존재론적 위기와 성찰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발레리의 영향을 받았으며 시의 소재나 분위기가 매우 비슷했음을 알 수 있다. 영원과 보석, 보석과 여인을 동일시하려는 경향이 짙게 깔려있으며 여성에 대한 신비스런 의식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오오, 아나한 여인이여!
미감으로써만 감춘
존재론적 위기와 성찰을 시도했다. 조선얼을 강조하며 일제의 침략을 내적으로 응전한 위당 정인보의 민족주의에 깊은 감명을 받은 석초는 고전주의적 색채를 강하게 드러냈다. 이는 그가 왜 그토록 한국적 전통에 민감했고, 신라와 처용을, 고풍을 추구했는지 파악하게 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석초는
오리엔탈리즘의 근본에 놓여 있는 것은, 동양과 서양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는 존재론적, 인식론적 구분 즉 흑백논리
동양에 사는 인간은 하나의 ‘인간’이기 이전에 ‘동양인’이라는 유형과 범주에 환원됨과 동시에 동양 그 자체의 특성도 ‘동양적 특성’으로 인식되어 일반화
서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