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존재론적이해
*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다. 성경은 두절에서 인간의 창조를 묘사하고 있다. 하나는 창세기 1:27절에 보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대로 창조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2:7절에 흙(dust of the ground)으로 지어졌고, 생기(the breath of life)가 그 코에 불어
이해』, 한길사, 1989, p. 32.
현대산업사회는 과도한 생산과 소비활동으로 인해 지구온난화, 온실가스, 동․식물종의 멸종, 산성비 등의 헤아릴 수 없는 심각한 환경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시간과 공간, 이데올로기를 초월하여 어느 시대, 어느 국가나 직면했던 문제였다.
이와 같은
목차
내용요약
1, 기술사회, 인간은 사이보그다
2, 테크노피아, 기술권력을 숭배하다
3, 기술 개념에 대한 철학사적 이해
4, 기술은 확장/축소의 구조를 갖는다
5,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기술개념
6, 마르크스주의가 파악한 기술의 근본적인 문제점
7, 효율성으로서의 기술
8, 아이디의 현상학적 기
신은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