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론자들에 의하면 논리학· 수학 등의 지식은 정신이 획득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지식이다. 이러한 선천적 지식은 어떠한 예외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필연적·보편적이다. 인간 정신이 경험에 생득적인 범주와 형식을 부여한다고 한 비판철학은 인식론적 합리론의 한 측면을 보여준다...
및 그에 따른 경험방식의 차이에 있기 때문이다.
의식 활동이 판명하지 못한 동물의 인식은 기억의 재현이나 관념연합의 수준에 머물기 때문에 동물은 논증적인 과학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라이프니츠는 과학과 같은 보편타당한 인식은 경험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소박한 경험적·심
존재론 : 개별과학의 특수한 대상이 아니라 대상일반의 존재원리 등을 탐문함으로써 분과학문들의 학적 출발점 및 전제를 비판적으로 정초
⑤ 인식론 : 정당한 지식의 성립근거, 기준등을 캐물음으로 개별과학에서 추구해야 할 지식의 준거를 제공
⑥ 가치론 : 개별과학의 목적과 전제된 가치 등에 대
해석하는 지금까지의 인식 및 방법론에 대한 남성 편향성에 대해 불편해한다. 여러 정치이론에서의 가정과 인식은 백인남성의 경험에 기초하여 그것을 추상화시킨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근대에 대한 존재론, 인식론적 비판과 변화는 여성들의 가부장제 극복 노력과 그 괘를 같이 한다.
인식론적으로 실증주의적 방법을 따르고, 이를 통하여 객관적인 현실에서의 법칙과 규칙성을 발견하고자 한다. 이에 반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 현상은 유동적이고 규칙이나 계획이 없으며 , 하나의 “되어가는 과정”이다. 실증주의적 사고와 접근방법을 배격하고 상대주의 및 다원주의적 세계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