퐁티의 존재론에 대해서 다루려고 합니다.
퐁티의 존재론에는 과학이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존재론적 관점에 대한 거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생활경험의 구체성과 그 의미를 무시하는 과학은 존재하는 것들 일반에 대해서 단지 그 표상을 통해 하나의 존재의미를 획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메를
지각의 우위
과학이 자발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존재론적 관점에 대한 거부
수풀, 평야의 의미?
사실 자체로 돌아가 본질을 보려 함
“지식에 선행에 있는 세계, 그리고 그것이 항상 뜻하는 세계”
존재의 참된 체험적 의미를 찾고자 함
현상학적 환원
지향성
반성 이전의 체험
세계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1) 학문적 모티브
- 현상학은 의미에 대한 철학이다.
우리의 삶 내지 존재는 의미의 집합이며 의미존재론적인 탐문이 현상학적인 탐문이다.
- 엄밀한 학으로서 철학 = 제 1철학 = 현상학
“네가 선 위치 그대로에서 너 스스로의 탐문을 통해 철학하라 = 미리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어떠한 것도 진
☆모리스 메를로 퐁티☆
1. 모리스 메를로 퐁티의 생애
-프랑스의 철학자 모리스 메를로 퐁티는 1908년 라 로세르 근처 로슈포르 쉬르 메르에서 태어나 비록 홀어머니 밑에서 자랐을지라도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는 1926년 파리고등사범학교(쉬페리외르)에 진학하여 J.P 사르트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