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사)> 같은 '新曲(신곡)'이 창작되었으며, 이러한 형식 실험 끝에 <한림별곡>.<관동별곡>.<(죽계별곡)> 같은 경기체가와 <何如歌(하여가)>. <丹心歌(단심가)> 같은 시조의 초기 형태가 나타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 경기체가와 시조는 조선왕조 이후에 본격적 발전을 이룬 시가 형식이므로, <태
양화(量化)적 이론으로서 전체는 부분의 합과 같다는 요소심리학과 일치할 뿐만 아니라, 바로 뇌의 기능과 신체의 특정한 행위를 일치시키는 국지이론(局地理論: theory of localization)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이론들은 주입식 교육이라는 전통적인 교육 방법론에서 쉽게 발견되며 따라서 우리 교육현장에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존재
과학기술은 남성들만의 영역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과학기술의 모든 활동 영역과 과학기술에 관한 모든 인문·사회과학적 논의에서도 여성의 존재는 거의 무시되었다. 이러한 활동 형태는 다시 과학기술은 남성들의 영역이라는 인식을 강화하는 악순환 구조를 가졌다.
여성 문제
Ⅰ. 서론
가족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서 중요한 환경으로 보호, 양육, 교육 및 사회화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 가족이 순기능을 하고 있으면 아동의 성장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가족기능의 약화나 가족의 역기능은 아동의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즉, 아동에게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