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존재철학존재철학은 크게 인물 중심으로써의 존재철학과 지역중심의 동양과 서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물중심의 존재철학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 개념
엘레아학파의 존재의 철학과 헤라클레이투스의 생성의 철학은 서로 대립하는 두 큰 진영을 이룬다. 우선
철학은 이 가치라는 개념을 배제하려고 무진 애를 쓴다. 오류를 회피하려는 부단한 시도이다. 현상에 대한 의미 부여 대신에 본질의 정수를 찾아야만 된다는 사명감으로 역사상 수많은 시행착오와 오류가 있었지만 그것은 그것으로 가치있는 일이었다. 어떠한 사회 어떠한 역사를 만들어야만 한다는
존재하지 않는다.
②의존성 논제 : ‘도덕은 문화에 의존하여 발생 한다’ : 모든 도덕 원리들은 문화적 수용으로부터 그 타당성이 도출된다. 도덕은 해당 사회의 문화, 목적, 신념, 환경과 같은 맥락의 영향을 받는다.
2.소크라테스
-덕은 지식이다 : 덕이 정신적인 것 중 하나이고 유익한 것에 틀림
어떤 사람이 자기가 하고 있는 것보다 더 좋은 다른 것을 알고 있다면, 지금 행하고 있는 것을 멈추고 더 좋은 것을 행하려 할 것이다. 좋은 것들 대신에 자신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들로 향해 가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성향에서 찾을 수 없다. 자기 자신을 이기는 것은 지혜 이외의 다른 것이 아니다.
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존재하지 않음.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
-프로타고라스의 진리에 대한 ‘만물척도론’ : 사람들 간에 서로 의견이 다를 때 한 사람은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고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는 존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