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열린공간-공간성
행위예술의 구조적 특징인 공간성은 객체의 분리가 어렵다는데 있다. 공간적 구조의 특징인 마당성, 현장성은 주체와 객체간의 울타리를 허물고 관객참여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제의와 축제에 그 연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때 두 개의 대립적 집단을 결속시키는 매체
1. 서론
과연 미국은 이들 3국이 자국 통화의 가치를 한껏 절상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달러화가 크게 절하되는 사태를 진정으로 원하고 있는 것일까. 결코 그렇지 않다고 판단된다. 주지하듯이 미국은 금융으로 먹고 사는나라이다. 달러라는 세계 기축 통화의 발권국으로서 미국은 전세계의 여유자본
많은 작가들은 플럭서스에는 어떤 하나의 목적이나 방법이 없으며 공통점이 있다면 이제까지의 예술과 몇몇 낡은 기존의 범주들이 더 이상 쓸모없어 졌다는 깨달음이 존재한다는 말한다. 이러한 공통점을 가진 개인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발표하기 위해 서로 협력했던 것을 플럭서스라 할 수 있다.
매키우너스(George Maciunas )가 처음 사용했으며 기성화된 고급 예술 문화의 제도와 전통에 대항하는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작가들은 다다와 전위현대음악가 John Cage의 영향을 받아서 퍼포먼스를 세계적으로 확산시킨다. 퍼포먼스는 50년대 말 예술을 육체적 행위의 결과로 새롭게 제안하고 물질화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