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라는 늪에 한번 빠지면 거의가 헤어나오지 못하는 큰 이유이다.민족주의는 국가주의 연구보다 더욱 복마전적이다.
이 때문인지 최근 한국의 사회과학계는 민족주의에 관해 의도적으로 침묵하는 것 같다.그렇지 않다면 민족주의를 신물이 나도록 우려 먹었기에 흥미를 잃은 것이 분명하다.6.
서론
20세기의 끝, 1990년대는 세계화가 사회적 논의의 중심에 전면적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시대였다. 세계화는 거부할 수 없는 하나의 흐름이었다. 세계화의 실체와 함의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화는 수렴과, 통합, 상호인식과 의존의 증대로 표상되었고 실제로 그러한
Ⅰ. 서론
한국정치학이 문제삼아야 할 제1차적인 연구과제는 한국의 정치현실이 통일된 민족국가 건설, 민주적 정치체제 수립과 얼마만큼의 편차를 보이며 이를 좁혀 가는 방법은 무엇인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물론 1997년 이후, 소위 IMF 사태에 따른 경제적 위기에 있어서 어떻게 이러한 경제적 위기
보아야 하며, 그 결과 제100조의 ‘현행법령’이 아니라고 보아야 한다. 마찬가지 이유에서 설사 그것이 제100조의 ‘현행법령’에 해당된다고 하더라도, 독립정신에 터 잡은 민족주의와 국민주권을 기본원리로 하는 1948년 헌법에 저촉되어 효력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연구와 함께 시작된 인종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명치 이후 일본의 사학연구는 제국대학 중심의 관학 아카데미즘의 조류, 계몽사학․문명사학․사학사론 등의 이름으로 불려지는 민간연구자에 의한 조류, 맑시즘 사학의 3대 조류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여러 조류 속에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