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은 교회 지도층, 성직자 등과 같은 주문자의 지시 아래 수도자, 예술가들 그리고 돌, 유리, 금속, 나무, 직물 등을 잘 다루는 장인들이 함께 창조했다. 즉 교회 건축과 미술 작품은 종합적인 미술 활동과 공동체의 움직임 속에 세워졌다. 그리고 스테인드글라스는 수도원의 공동 작업장에서 제작되고
스테인드글라스창과 납틀유리 램프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1890년대에 미국에서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Louis Comfort Tiffany, 1848-1933)가 제작한 ‘납틀유리 램프’가 나타나기 전, 1880년을 전후해서 스테인드글라스 분야에서 먼저 변화가 일어났다. 그 변화란, 중세 고딕 성당에서 사용된 이후로
Ⅰ. 개요
고딕 이전의 어떤 양식에서도 그 起源을 고딕의 그것만큼 정확히 지적 할 수 있는 것 은 없다. 그것은 1137년부터 1144년 사이에 파리 가까운 교외에 있는 왕실 수도원 교회 당 생 드니가 수도원장 쉬제르(abbot suger)에 의해 재건되었을 때 생겨났다. 고딕 건축이 왜 이 특별한 장소에서 시작되었
교육 환경에서 자란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가우디는 매우 소박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렇다고 대단히 명석한 인물이었다는 사실은 배제하지 못한다. 그는 보통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와는 거리가 멀 정도로 사물을 아무 편견 없이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수년간 가우디
미술이라 총칭하지만, 주로 신앙공동체인 교회에 봉사하는 기능을 갖춘 도상 및 건축을 가리킨다.
교회건축·조상(彫像)·부조(浮彫) 등 조각과 모자이크·스테인드글라스를 포함한 회화, 공예품 등을 다룸
뻗은 공간과 넓은 창을 가진 독특한 건축공간을 창조하였다. 넓은 창은 그 공간을 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