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기존 협상과 재협상에서 변경된 자동차의 관세철폐 시기를 게임이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2인 게임모델을 통하여 국가별로 전략과 그에 대한 보수를 구했다. 구해진 보수를 이용해서 한국과 미국 간에 내쉬 균형을 찾아보았다. 한국과 미국의 협상게임에서 한국은 관세철폐를 기준
Ⅰ. 序
1. 협상이란?
협상이란 어떤 목적에 부합되는 결정을 하기 위하여 여럿이 모여 서로 의논한다는 의미로서 외교관이나 세일즈맨들만이 하는 전문적인 행위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 자체가 협상행위의 연속이다. 또한 협상은 상호간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협상 당사자간
관세 및 비관세장벽이 제거되며, 캐나다 유콘에서 멕시코 유카탄에 이르 는 3억 7천만 명의 인구와 6조 5천억 불 규모의 세계 최대의 경제 블록으로 각 광을 받았지만, EU 등의 행보에 비해 미국의 개별 국가 및 지역과의 자유무역 추진은 크게 뒤쳐진 바 있다. 이를 만회라도 하듯이 부시행정부는
* 라이센싱의 성공사례 *
최근 라이센싱 산업 중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기업 트레이드마크 라이센싱은 회사이름, 로고, 브랜드가 다양한 비관련 제품에까지 라이센스 될 때를 의미한다. 이러한 기업 트레이드마크 라이센싱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2004 아테네 올림픽에서 올림픽 기
한미FTA 협상 출범을 선언한지 16개월만인 지난 6월 30일 한미 양국 정부는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FTA 협정문에 서명하였다. 이로써 세계 최대의 미국 시장을 무대로 우리 기업들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활동할 수 있는 순간이 눈앞에 성큼 다가오게 되었다. 그동안 미국과 협상을 하면서 힘든 일도 많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