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를 갖고 믿게 되었단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어쨌든 종교의 실재를 강하게 부정했던 그가 종교를 연구했다는 점이 흥미로운 것 같다.
프로이드의 종교관에 대한 반박
그의 종교관은 당시 사람들에게는 참신하고 충격적인 것이었고 기존에 있던 가치관을 무너뜨리는 것이었기 때문에 비판의 강
Ⅰ. 개요
포이에르바하(Feuer: 불, Bach: 시냇물)라는 문자적 의미는 양립할 수 없는 상극의 대립이다. 전통적으로 그의 가계는 알려진 바대로 유명한 신학자. 법률가. 예술사가. 수학자·화가 그리고 근대 형법학의 아버지이자 그의 부친 안젤름 포이에르바하(Paul Johan Anselm Ritter von Feuerbach, 1775-1833)를 배
들어가는말
-최근 신학적 토의에 뜨거운 논쟁거리로 대두된 것은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 문제이다 기독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구원은 기독교에만 잇는가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 구원에 일를 수 있는길은 없는가 다른 종교에는 구언이 없는가 등의 문제가 조직 신학
종교라는 것이다.
종교에 가장 강력한 비판을 전개했던 사상가는 아마도 마르크스와 그의 추종자들일 것이다. 무엇보다 헤겔 철학의 영향을 심대히 받았던 마르크스는 무신론적 유물론의 입장에서 종교나 철학을 인간의 여러 가지 욕망의 투영 또는 보충적인 현실에 지나지 않는것이라고 파악했
종교비판이라는 이름으로 전개된다.
무신론(Atheismus)은 말그대로 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이론을 그 내용으로 삼고있다.
우리는 무신론의 여러 양상을 다음과 같이 구별하여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실
천적 무신론자는 신의 존재를 확신하고 있으나 자신의 삶의 과정을 통하여 부정한다.
둘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