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사회의 관계 (다시 말하지만 이 둘의 관계라는 것이 서로의 거리둠을 상정하지는 않는다)를 새로운 인식틀로서 재구성해 볼 것이다. 흔히 원시종교와 역사종교라는 틀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구원종교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종교의 역사적 흐름을 따라 종교와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기도 하며,
사회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대표적 인물이다. 초기 사회과학은 자연과학과 동일한 방법으로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실증주의적 패러다임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실증주의를 통한 질적 연구만으로는 사회현상에 내재된 인간의 자유의지를 설명할 수 없었고, 새로운패러다임인 해석주의가 등장하
종교학, 사회사업학, 그리고 사회학 등이 가족치료 연구에 기여해 왔다. 김용태는 많은 사람들이 개인상담과 가족치료의 본질적인 차이점을 구별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면서 가족치료의 이론적 틀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소개하였다.
가족치료는 순환적 사고에 기초하여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본다.
자기 생산적 체계
체계는 일체로서의 특징을 가지면서 동시에 주변세계에 반응하면서 다시 자신을 재생산해내는 것
체계들은 모두 자신만의 고유한 작동방식을 가지고 있음
체계들은 주변세계로부터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체계의 복잡성 감축은 외부세계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내적
Ⅱ. 관념적 구분으로 인한 오리엔탈리즘과 그 한정조건
1. 관념적 구분인 ‘동양’과 ‘서양’
*비코- ‘인간은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만든 것일 뿐이다’
①‘동양’과 ‘서양’의 장소와 지역 또는 지리적 구분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관념
②동서양의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