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교음악의 유래
축제 속에는 모든 음악, 미술, 의상, 인테리어, 무용, 연극등 모든 예술이 망라되어 있다. 여러 사람이 모여 놀고 즐기는 의미에서의 축제라는 용어가 상당히 일반화되어 있지만 우리는 사실 '놀이'라는 표현과 익숙하다. 여러 사람들이 어울려 공동으로 노는 놀이판이야말로 우리 식
서양 음악의 역사가 진행되는 동안 성경과 관계된 수많은 작품들이 작곡되고 연주되어왔다. 이러한 음악들은 대체로 성경의 내용들을 가사로 표현하거나 그 스토리를 바탕으로 ‘언어적으로’ 표현하였다. 하지만 20세기 작곡가 올리비에 메시앙은 이전의 종교적인 곡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성
음악 Church Music’이다. 그러나 이 용어는 역사적으로 변화해온 예배음악의 다양성을 표현하기에는 너무 제한적이며 동시에 포괄적이라는 이유로 교회음악 용어의 보편성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그러므로 먼저 가장 보편적 용어인 ‘교회음악’과 함께 그 외에 ‘종교음악 Religious Mus
종교적 경건으로 묶어둘 수는 없었다. 특히 이제까지 유럽의 예술 중심지였던 로마가 교황 세력의 약화로 예술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상실하자, 교회 예술은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제 예술은 예술 생산의 가장 중요한 수단을 구사할 수 있었던 나라로 옮겨 갔는데 그곳이 바로 프랑스였다.
그 당
종교와 음악은 불과분의 관계다.
서양에서도 시대에 따라 형식의 차이는 보이나 신께 찬양하는 방법으로 음악을 사용했으며, 동양 역시 자연신을 숭배하고 그들에게 감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家,舞,樂 을 이용했다. 이렇듯 어떤 종교에도 그 종교에 속하는 독특한 음악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의 전통